정부24 :: 주민등록등본인터넷발급 무료로 24시간 365일 이용하기 :)

Posted by juhee060800
2018. 4. 13. 04:32 배우고 나누기/TIP

 

 

배우고 나누기 / TIP

정부24 :: 주민등록등본인터넷발급 무료로 24시간 365일 이용하기 :)









오늘 포스팅할 내용은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이용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다. 많은 분이 알고 있고 이용하고 있으리라 생각된다. 알다시피 유료로 발급을 대신해주는 사이트도 있고.. 뭐 여러 무료도 있지만 내가 이번에 발급받은 곳은 "정부24"라는 사이트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시간제약없이 24시간 발급할 수 있고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 등본 발급 준비물 ]


공인인증서, 발급 가능한 프린터

( 발급 불가 프린터 목록 → 바로가기 )




정부24는 장점이 아주 많다. 문 없이 발급 가능하고 필요할 때 즉석에서 발급 할 수 있다. 그리고 시간과 관계없이 발급 가능하고 하이라이트는 무료다!! ㅋㅋㅋㅋ 그래서 나는 민원24, 대법원 사이트에서 거의 모든 민원서류를 해결한다.


이번에 이사를 하면서 프린트기를 주문을 했는데 도착 전에 은행에 제출할 서류가 많아서 난감한 상황 ㅜㅜ 프린트가 없으니 기관에 이리저리 다녀가면서 서류준비를 해야 하는 상황이었다. 짜증이 엄청 나는 상황에서 번뜩이는 생각이 났는데, ㅋㅋㅋㅋ 시청에 주민들을 위해 갖춰놓은 프린터를 이용하면 되겠다 생각이 들어서 공인인증서 달랑달랑 들고 가서 시청 컴퓨터를 이용해서 서류를 다 발급받았다. 알아두면 진짜 도움이 되는 정보인듯.. 푸핫!


오늘 내 목표는 컴맹도 따라할 수 있을 정도로 상세히 포스팅하기 ^^ "등본인터넷발급하기" 스따뚜~

 

정부24 공인인증 로그인 화면출처( 정부24 공인인증 로그인 화면 캡처: 정부24 http://www.gov.kr/ )



민원24 사이트 접속 http://www.gov.kr/ → 공인인증서 로그인 → 민원24 선택 → 주민등록 선택



아이디 로그인은 간편조회만 가능하고 신청/발급/확인은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야 가능하다. 공인인증서를 등록해 놓으면 매번 추가 인증 절차 없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공인인증서로그인 옆 공인인증서등록 클릭 후 인증서를 등록하면 된다. 아이디 로그인 후 인증등록을 해도 무관하다. (회원가입 필수)


 


민원발급가능 프린터 선택! ( 내 프린터 ) → 민원신청계속 선택!



교부신청 포함 미 포한 선택 화면출처( 교부신청 포함 미 포한 선택 화면 캡처: 정부24 http://www.gov.kr/ )



신청내용 전체포함  신청내용 포함ㆍ미 포함 상세 선택 
 
발행 부수 입력 → 민원신청하기 선택 


 

# 신랑 회사제출 할 (4대 보험가입) 등본을 발급받았다. 주민등록번호 뒷자리가 다 나와야 하고 내 정보도 나오게 발급을 받았다. 나는 쓸데없는 것들이 나오는게 싫어서 최소한의 필요한 정보만 나오게 선택 후 민원신청을 했다.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포함(본인, 세대원), 세대주 세대원 이름 포함, 세대원의 세대주의 관계 포함, 나머지는 다 미 포함으로 발급받았다. 그랬더니 나랑 신랑 이름 주민등록번호 주소 관계 최소한으로만 나왔다. 어차피 필요없는 내용들인데 뭐..



대부분 등본 발급받을 때 전체포함 선택 후 과거 주소변동사항이랑 동거인만 미 포함으로 발급받으면 대부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다. 은행 전세대출용 (과거 주소, 동거인 미포함)으로 제출했다.


온라인 신청민원 문서출력출처( 온라인 신청민원 문서출력 캡처: 정부24 http://www.gov.kr/ )



처리상태 문서출력 선택 인쇄하기 선택 → 내 연결 프린터 인쇄 선택



# 온라인 신청 민원에서 문서 출력을 하면 민원서류발급이라는 창이 뜬다. 그 창에서 "인쇄하기"를 선택하면 되는데..  그 뒤에 정상작동을 확인해보는 "프린트테스트"가 있다. 프린터기도 하고 궁금하기도 해서 나도 프린트테스트를 해봤다. 아래 테스트한 사진 ^^


정부24 민원발급 프린트 테스트정부24 민원발급 프린트 테스트


# 오호~ 잘 나온다. ㅋ 괜히 테스트했나? 


인테넷등본발급인테넷등본발급


# 무인기에서 뽑은건지 인터넷으로 발급한건지 표가 안날정도로 잘나온다. 우헤헤~




"신청하신 민원서류가 발급되었습니다" → 확인 



민원처리사항을 메일로 알려주는 서비스도 해주기 때문에 내가 어떤 서류를 발급받았는지 알 수 있다. 누구든 쉽게 할 수 있어서 좋은 거 같고 한가지 불만이라면 꼭 회원가입을 해야 한다는 거 예전에는 비회원 공인인증으로 그냥 할 수 있었던 거 같은데 지금은 가능한지까지는 잘 모르겠다. 난 회원이라 상관없지만 아이핀이나 다른 인증으로 발급이 가능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해봤다. 프로불만



< 정부24 주민등록증발급 간단 정리 >


정부24 사이트 접속 → 공인인증 로그인  민원24 선택 → 주민등본 선택 → 전체포함 선택 → 과거 주소, 동거인 미 포함 체크(선택사항) → 발행 부수 입력 → 민원신청하기 선택 → 문서 출력 선택 → 인쇄하기 선택 → 연결 프린트 선택하고 인쇄 선택 → 등본 신나게 받으면 끝~~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 가족관계등록부(재외국민), 혼인관계증명서, 입양관계증명서, 친양자입양관계증명서, 제적등초본(재외국민), 개명 신고, 등록부정정 신고, 국적취득자의 성본창설 신고, 가족관계등록창설 신고 등등.. 


정부24 : 주민등초본, 전입신고, 병적증명, 주민등록재발급신청/발급상황조회, 건축물대장, 토지대장, 지적도, 세대주확인, 소득확인서 등등.. 


대부분 인터넷으로 발급/신청 되는 민원들은 정부24에서 검색하면 사이트로 연결이 된다. 보통은 등초본, 가족관계증명서처럼 무료이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이번에 알게 된 또 하나의 정보는 "주민등록 재발급신청" 분실 시 재발급신청을 인터넷으로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대박! 본인이 직접 찾아야 하지만 두 번 갈 필요가 없고 발급이 완료되면 문자로 알려주는 친절함까지 (혹시 나만모르고 있었남?) 항상 만원인 동사무소의 민원도 좀 줄지는 거 아닐까? ㅋㅋ

 

인터넷주민등록등초본발급신청인터넷주민등록등초본발급신청


# 안쓸때는 또 잊고 있다가 쓰면 너무 편하고 좋은 등본인터넷발급이다. 앞으로 더욱더 많은 민원을 본인이 직접 해결할 수 있도록 해줬으면 좋겠다. 직접 할 수 있는 사람들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고 좋지 않을까? 24시간 무료로 인터넷등본발급하기 끝!!










>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


주민등록등초본 인터넷발급 기준내역

#홈페이지 : http://www.gov.kr/

#상담시간 : 24시간 발급 가능

#인터넷발급 수수료 : 무료

#동사무소,무인발급기 수수료 : 400원 (이해관계인 500원)

#발급 전 체크사항 : 공인인증서, 프린터

  #재이용의사 : 100%